북하우스CI
로그인회원가입 사이트맵  
 
북하우스 책들 타이틀
분야별
소설 분야
비소설 분야
가정 분야
여행 취미 분야
과학 분야
어린이 분야
어학 분야
어학 분야
어학 분야
북하우스 브랜드
해나무 브랜드
롱테일북스 브랜드
키득키득 브랜드
 
Search

  홈 > 북하우스 책들 > 전체


 
이순신의 생각실험실
지은이 : 송은영
그림,사진 : 그림:오승만
쪽수 : 172
판형 : 153*220
발행일 : 2018년 3월 15일
가격 : 12,000원
ISBN : 978-89-5605-814-6 74900


책소개 작가소개 작가소개  


책소개
 
 책 소개

이 책은 이순신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거북선이 설계되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각실험이라는 방식으로 따라가 보는 어린이 교양도서이다. 이순신 장군이 구상한 거북선은 최정예 돌격선 역할을 하는 전투선으로, 이순신 장군은 전투에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는 특별한 모양의 거북선을 만들어낸다. 거북선은 바닥이 평평하고 복층 구조를 갖는 식으로 설계되었는데, 이런 특성으로 인해 거북선은 대포를 쏘아 대면서도 전후좌우로 아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을 이용해 적진을 빠르게 침투해서 뒤흔든 다음 신속히 물러나는 식의 전술 등을 펼쳐 전투에 나갈 때마다 연전연승을 거두었으며, 왜군의 침입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조선을 온몸으로 구해냈다.

 

출판사 서평

거북선은 어떻게 최강의 전투선이 됐을까?

우리나라 최고의 영웅, 이순신의 머릿속으로!

이순신의 거북선은 어떻게 최강의 전투선이 되었을까? 생각실험실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인 이순신의 생각실험실 : 거북선은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으로 들어가서 거북선이 설계되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각실험이라는 방식으로 찬찬히 따라가 보는 어린이 교양도서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을 이끌고 나가 왜군과 치열한 전투를 치렀다. 기록에 따르면, 거북선은 나는 것처럼 빨랐을 뿐 아니라 전후좌우로 신속하게 방향을 바꿀 수 있었고, 외관이 단단해 잘 파괴되지 않는 최정예 돌격선이었다. 거북선이 이렇게 최강의 전투선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은, 이순신 장군의 지휘 아래, 전투 돌격선이라는 역할에 딱 맞게 거북선이 설계됐기 때문이었다. 이순신 장군이 원했던 전투선은, 적진 속으로 파고들어 가서 재빠르게 종횡무진하고, 적을 순식간에 무너뜨릴 만큼 막강한 화력을 갖춘 전투선이었다. 그러면 최강 전투 돌격선이었던 거북선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었을까?

거북선은 왜군의 배와는 전혀 다른 외양을 갖춘 배였다. 특히 배 바닥이 달랐다. 왜군의 배였던 안택선은 배 바닥이 뾰족했다면, 거북선은 배 바닥이 평평했다.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의 배 바닥을 이렇게 평평하게 만든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 전투선 바닥이 평평하면 조수간만의 영향을 받지 않는 데다 전투선이 갯벌에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배 바닥이 뾰족했다면 조선 수군들은 전투에 나설 때마다 옆으로 누운 배를 일으켜 세웠어야만 했을 것이다. 게다가 거북선은 바닥이 평평해서 요리조리 방향을 바꾸는 것이 더 쉬웠다. 배 바닥이 뾰족했을 경우 방향을 틀 때마다 밖으로 쏠리는 힘(원심력)을 거세게 받아서 기울어지거나 뒤집어질 위험이 더 컸을 것이다.

또한 거북선은 복층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만약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을 복층 구조형식으로 설계하지 않았다면, 거북선은 나는 것처럼 빠른전투선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이순신 장군은, 복층 구조를 활용해, 거북선의 아래층에 노를 젓는 수군을 배치하고 그 위층에 대포와 활을 쏘는 전투 수군을 배치했다. 이로 인해 노를 젓는 수군은 노 젓는 일에 전념할 수 있었고, 대포와 활을 쏘는 수군은 전투에 전념할 수 있었다. 노를 젓는 수군과 전투 수군이 서로 방해를 받지 않게끔 층별로 수군을 배치한 것은, 거북선이 효율적이면서도 기능적으로 탁월하게 설계됐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순신 장군의 빛나는 아이디어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당시 왜군은 가까이 다가와서 조선의 전투선에 올라탄 다음에 칼을 빼 들어서 싸우는 백병전을 주요 전술로 사용했는데, 이러한 왜군에 대응하기 위해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의 등에 칼이나 송곳같이 뾰족한 것을 줄이어 꽂았다. 그리고 왜군과 전투를 벌이러 나갈 때 전투선의 등을 거적이나 풀로 덮는 위장 전술을 펼쳐, 거북선에 올라탄 왜군들을 꼼짝 못하게 했다. 이에 더해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에 일본의 조총보다 센 천자총통, 지자총통, 현자총통, 황자총통과 같은 대포를 설치함으로써, 강한 화력을 갖춘 재빠른 돌격선 거북선을 마침내 완성시켰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을 끌고 나가 일자진이나 학익진과 같은 뛰어난 전술을 펼침으로써 왜군을 차례로 격파해 나간다. 이순신 장군이 일자진이나 학익진과 같은 전술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었던 것은 방향회전을 빠르게 할 수 있고 막강한 화력을 갖춘 데다 몸체가 단단했던 거북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순신 장군은 사천해전, 한산도대첩, 부산포해전, 명량해전 등 크고 작은 해전에서 단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다.

이처럼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거북선의 건조(배를 설계하여 만듦) 과정을 생각실험으로 한 조각 한 조각 끼워 맞춰 나가면서, 거북선을 설계하고 만든 이순신 장군의 위대한 면모를 보여주는 책이다.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거북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들여다본 어린이들은 조선 시대 최고의 영웅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사고와 용맹스러움을 그 누구보다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차례

 

머리말 · 4

 

01. 이순신이 전라좌수사가 됐어요

이순신 장군 하면 떠오르는 배는? · 12

류성룡이 이순신을 추천했어요 · 13

이순신 장군이 나라를 걱정했어요 · 18

이순신 장군이 전쟁에 대비하기 시작했어요 · 22

 

02. 이순신 장군은 최강의 전투선을 원했어요

남해의 이점을 살려라 · 32

전투선의 바닥은 어떤 모양? · 38

전투선의 바닥이 평평하면 · 42

전투선이 방향을 바꿀 때 · 48

전투선이 대포를 발사할 때 · 53

 

03. 최강의 전투선을 머릿속으로 그려 보았어요

수군이 뒤섞여 있으면 · 58

수군을 따로따로 · 60

전투 수군이 배의 중앙에 있으면 · 63

전투 수군이 가장자리로 가면 · 65

노를 젓는 수군과 전투 수군이 수시로 교대하면 · 70

노를 젓는 수군은 아래로, 전투 수군은 위로 · 74

나무 판자로 막아라 · 76

조선왕조실록으로 보는 거북선 · 80

 

04. 위풍당당 거북선이 완성되었어요

기본 뼈대는 판옥선 · 84

어떤 나무를 사용할까 · 87

왜군의 배보다 더 강하려면 · 91

지휘관실 위를 덮어라 · 99

거북등에 뾰족한 걸 꽂아라 · 102

용머리와 꼬리를 달아라 · 106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을 몇 척 만들었을까? · 108

이순신의 거북선은? · 110

 

05. 거북선에 수군이 타고 천지현황을 싣고

거북선에는 노를 젓는 수군이 몇 명 탔을까? · 116

거북선에는 대포 발사 수군이 몇 명 탔을까? · 120

거북선에는 활 쏘는 수군이 몇 명 탔을까? · 124

거북선에는 수군이 몇 명 탔을까? · 126

거북선에 천지현황을 설치했어요 · 128

천지현황은 무엇을 발사했을까? · 131

 

06. 이순신 장군이 연전연승했어요

거북선이 사천해전에서 처음으로 맹활약했어요 · 138

한산도해전에서 학익진을 펼쳤어요 · 144

명량해전에서 기적 같은 승리를 이끌었어요 · 154

 

조선왕조실록으로 보는 거북선 · 162

부록 이순신과 임진왜란의 역사 · 164

참고 문헌 · 170

 



목록보기
 
북하우스 로고 출판사 소개오시는 길이벤트문의 COPYRIGHT 2009 BOOKHOUSE.CO.KR ALL RIGHTS RESERVED 문학동네출판그룹
㈜ 북하우스퍼블리셔스| 등록번호: 208-81-24702 | 대표자: 김정순 | 대표번호: 02-3144-3123